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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래머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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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 설명
XX게임에는 피로도 시스템(0 이상의 정수로 표현합니다)이 있으며, 일정 피로도를 사용해서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이때, 각 던전마다 탐험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와 던전 탐험을 마쳤을 때 소모되는 "소모 피로도"가 있습니다.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해당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 가지고 있어야 하는 최소한의 피로도를 나타내며, "소모 피로도"는 던전을 탐험한 후 소모되는 피로도를 나타냅니다. 예를 들어 "최소 필요 피로도"가 80, "소모 피로도"가 20인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서는 유저의 현재 남은 피로도는 80 이상 이어야 하며, 던전을 탐험한 후에는 피로도 20이 소모됩니다.
이 게임에는 하루에 한 번씩 탐험할 수 있는 던전이 여러개 있는데, 한 유저가 오늘 이 던전들을 최대한 많이 탐험하려 합니다. 유저의 현재 피로도 k와 각 던전별 "최소 필요 피로도", "소모 피로도"가 담긴 2차원 배열 dungeons 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유저가 탐험할수 있는 최대 던전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제한사항- k는 1 이상 5,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.
- dungeons의 세로(행) 길이(즉, 던전의 개수)는 1 이상 8 이하입니다.
- dungeons의 가로(열) 길이는 2 입니다.
- dungeons의 각 행은 각 던전의 ["최소 필요 피로도", "소모 피로도"] 입니다.
-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항상 "소모 피로도"보다 크거나 같습니다.
- "최소 필요 피로도"와 "소모 피로도"는 1 이상 1,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.
- 서로 다른 던전의 ["최소 필요 피로도", "소모 피로도"]가 서로 같을 수 있습니다.
주어진 피로도 내에서 방문 가능한 최대 던전의 수
:조건을 만족하는 모든 경우의 수 (순열: 순서 ㅇ) 을 탐색해야 한다.
=> DFS
function solution(k, dungeons) {
let answer = 0;
let n = dungeons.length
const visited = Array(n).fill(false);
function dfs(current, count){
answer = Math.max(answer, count);
for(let i = 0; i < n; i++){
let [min, cost] = dungeons[i];
if(!visited[i] && current >= min){
visited[i] = true;
dfs(current - cost, count +1);
visited[i] = false
}
}
}
dfs(k, 0);
return answer;
}
dfs(k, 0)으로 함수를 호출하고, 이후로는 재귀적으로 호출이 됨
피로도 k -> 현재 피로도 current 로 대체되어 호출
count -> +1 씩 추가하여 호출
visited 배열을 통해 던전의 방문 여부 확인
-> 조건이 맞으면 i번째 요소에 방문 true,
다음 단계 dfs를 호출,
-> 다시 반복문 호출
i = 0 true이므로 패스, i = 1 false 이니까 탐색
->... 반복
모든 던전이 true 가 되면 재귀호출이 끝나고 나면 해당 던전 i 선택을 풀어준다
= 다시 다른 경로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상태 복구 (백트래킹) * i 회 진행
각 호출마다 dfs를 다시 호출하므로, 트리 구조로 뻗어나간다
시작 (피로도: 80)
/ | \
A B C
/ \ / \ / \
B C A C A B
/ \ / \ / \
C B C A B A
이렇게하면 모든 경우의 수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.
재귀 함수를 호출해서 그 다음 단계로 진행되는건 알겠는데 visited[i] = false로 만드는 부분이 언제? 이뤄지는건지?
탐색이 종료되었을때 라는데 그게 잘 이해가 안됐다.
아래 강의를 보고 많이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.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yio6FyP1N2k
재귀적으로 호출되는 함수는 스택에 쌓이게 되고 각 함수가 종료되고 나면 다시 호출한 곳으로 돌아가서 그 아래 코드가 수행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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